• 콘택트렌즈센터
  • 콘텍트렌즈 종류 보기
비염증성 안과질환으로 각막중심부위가 확장(self-limiting ectasia)되면서 각막의 중심부가 얇아지는 증상으로 각막의 중앙이 돌출되며 각막의 형태가 뒤틀리는 불규칙 각막을 의미합니다.
원추각막의 원인
보통 유전성(열성유전)이 많다고 하나 원인은 정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으며 양안에 발생합니다. 예전에는 아토피 등 타고 난 소인, 스트레스, 피로, 영양의 불균형이라고 생각되었으나 지금은 아토피성 자체보다 아토피로 인하여 눈을 자주 비비게 되어 생긴다고 보고합니다. 발생빈도는 전체인구의 0.15% ~0.6% 정도로 발병은 시간 간격을 두고 양안에 발생하는데 첫 번째 눈 발병 시기는 10대 사춘기에 빈발하며 평균 16세로 보고되며 다른 쪽 눈은 평균 5년 후에 발병합니다.
원추각막의 증상
1. 청소년기에 주로 시작되며, 초기 증상은 없고, 시력도 정상일 수 있습니다
2. 대비감도(contrast sensitivity) 감소가 시력저하보다 먼저 나타나며 병이 진행되면 시력의 저하, 왜곡, 눈부심,
번짐, 단안복시, 눈의 자극감 등을 호소합니다.
3. 원추각막의 진단은 각막중심과 각막 부중심의 모양이 앞쪽으로 튀어나와 보입니다.
4. 시력변화가 자주 일어나 안경이나 렌즈의 도수 변화를 자주하면 됩니다.
원추각막 증상 1단계
- 정상적인 각막 곡률반경(각막의 굽은 정도) : 40~44 D
- 안경으로 완전 교정 가능
- 가벼운 난시의 증가
- 진단의 어려움
원추각막 증상 2단계
- 각막 곡률계 측정수치 : 45~50 D
- 명확한 각막이 뒤틀림
- 굴절난시의 증가 (1~4D의 난시 발생)
원추각막 증상 3단계
- 각막 곡률계 측정치 : 50~55 D
- 안경을 착용해도 시력교정이 잘 되지 않음
- 각막곡률계 상의 왜곡으로 각막곡률 측정의 어려움
- 시력이 교정되지 않는 2~8D의 난시발생
- 명확한 원추 모양이 관찰되며 각막이 얇아짐
- 생체현미경검사에서 원추각막의 증상인 선들과 갈색의 침전물이 관찰됨
원추각막 증상 4단계
- 각막 곡률계 측정치가 55 D 이상
- 3단계 징후가 심해짐
- 각막 정점부위에 반흔이 나타남.
- 아래쪽을 보면 각막의 뾰쪽한 모양에 의해서 하안점이 V모양으로 보임
원추각막 증상 5단계
- 각막두께가 1/3정도 얇아짐.
- 불규칙한 각막 표면으로 인해 불규칙한 난시가 발생, 낮은 시력이 나타남
- 심한 경우는 각막의 흉터(자국)을 볼 수 있음.
- 각막이식을 고려함.
세극등 검사 , 검영법 검사, 각막 곡률 검사, 각막 지형도 등으로 진단을 내리나 원추 각막의 진행 및 예후를 예측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원추각막 유전성
원추각막 발생에 대한 유전성 여부는 명확하게 확립되어 있지 않으며 오랫동안 콘택트렌즈를 착용했거나, 아토피질환의 가족력이 있다면 유전성을 증명하는데 혼동을 일으킬 어려움이 있습니다.
(원추각막의 유전 빈도는 6~8%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추각막과 전신질환과의 관련성
원추각막과 아토피질환과의 연관성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졌는데 아토피질환 과거력이 정상환자에서는 12%인데 반해 원추각막에서는 35%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다운증후군 혹은 다른 정신지체 질환에서 원추각막의 빈도가 증가하는데 이는 습관적인 눈 비빔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며 관절의 과운동이 있는 비염증성 교원질환에서도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추각막렌즈
원추각막을 치료하는 첫 번째 선택은 각막 원추형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개개인의 눈 상태를 정확하게 교정하는 KeraCon(맞춤식 원추각막 치료용 산소투과성하드)렌즈입니다. 안정된 시력과 함께 원추의 진행을 억제하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KeraCon(원추각막 교정)렌즈
콘택트렌즈 원추각막 교정용 산소투과성렌즈는 원추각막을 치료하는 첫 번째 선택으로 이는 각막의 뾰족한 부위의 면을 렌즈가 눌러주는 작용을 하므로 원추의 진행을 어느 정도 억제하며 불규칙한 각막 면의 굴곡들을 일정한 모양으로 만들어 시력개선에도 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원추각막 치료용 콘택트렌즈 착용 시 주의사항
1. 콘택트렌즈가 반드시 필요하며, 힘들고 어렵더라도 인내심을 가지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2. 렌즈를 성공적으로 잘 착용하더라도 약 20%의 환자에서는 각막 이식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중 별다른 이유 없이 각막 반흔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예후에 대한 정확한 추측은 불가능하며 진행속도 및 정도는 개인차이가 심합니다.
5. 3~4개월 단위의 정기적인 안과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각막이식
각막이식의 목적은 시력 개선에 있으나 각막이식 후 각막 난시가 발생하므로 수술 후 콘택트렌즈 착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표층각막이식 또는 전체각막이식이 필요하지만 전자는 수술 후 거부반응은 적으나 시력 개선이 불량하며, 후자는 시력 개선은 좋으나 수술 후 거부 반응이 올 수 있습니다.